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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지능개발원, '다중지능교육'으로 '꿈과 끼'를 키운다
한국교육지능개발원, '다중지능교육'으로 '꿈과 끼'를 키운다
‘꿈과 끼’ 교육은 교육현장에서 지속되어야...

자신의 ‘꿈과 끼’를 실현하기 위해 학교의 교과 교육은 '왜?' 이런 학습 과정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어느 정도의 관련성은 주고 있는듯 하지만, 깊은 연관성의 결여 또는 한계가 있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은 지식 일변도의 타성의 학습에서 벗어나야 창의적인 인재교육, 인성이 세워지고 자신의 꿈을 찾아 교육의 필요성을 느껴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틀로 바뀌어야 한다.

 

‘다중지능’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과 방향으로 검사 프로그램과 교육적인 프로그램을 연구하며, 이를 확산시키고 ‘꿈과 끼’를 실현 시켜주며, ‘교육적 가치와 소명’으로 인성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는 ‘한국교육지능개발원’(소장 이재헌)이 있다.

 

‘꿈과 끼’를 찾고 그것을 이루어가야 한다는 진로동기가 분명해질 때, 내가 배우는 학교 교과목에 대한 학습동기를 부여 받을 수 있다.

 

교과 교육은 상급 학교 진학이나 반드시 누구나 거쳐 가야 하는 필수적인 영역으로서만 강조되다 보니 입시와 취업, 경쟁 위주의 지식 습득 과정이라 말할 수 있다.

 

그래서,자신의 진로와 자아실현을 연계하지 못하고, 다소 지식의 강제성이 있다 보니 수업에 임하는 인식과 태도가 학습동기에 수동적인 성향이 많을 수밖에 없다.

 

학교 교과교육을 등한시하고 일탈하거나 폭력적으로 바꾸려고 하는 태도와 행동들을 ‘수동적 학습 방식’을 통해 교육하려 한다면, 긍정의식의 강화에는 점점 멀어질 뿐이다.

 

자율적이고 능동적이며, 자신의 꿈과 희망을 담을 수 있다는 진로 목표라면  현재의 교과교육을 배우는 태도는 분명히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변화될 것이다.

 

이런 현실에 대응하는 ‘다중지능 교육’은 교과목에 학생의 진로를 맞추는 것이 아니라, ‘꿈 과 끼’를 찾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각 개인 능력에 맞추며, 그것을 성장 발달시키는 교육으로 초점을 맞추고 있다.

 

더불어, 자신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자신의 능력 적성으로 시작하여 다른 교과목들을 자연스럽게 접근시켜주어 통합적인 성장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인성교육에도 부합하는 교육 방식이다.

 

‘다중지능 교육’은 자신의 8가지 지능영역에서 가장 잘 발달한 성장 유형인 강점을 찾고, 강점을 더욱 활성화 시켜 지능계발 향상에 도움을 주면서도 다른 약점 지능들을 보완해 주고, 지능의 통합적인 성장에도 교육의 대안적 방향도 제시해 준다.

 

다중지능의 유형은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음악지능 ▲신체운동지능 ▲자연지능 ▲공간지능 ▲대인지능 ▲개인내 지능으로 나타난다.

 

그 중에 상위지능 3가지가 자신의 지적능력(지능) 형성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그 영역에 따라 자신의 꿈을 찾을 수 있거나, 끼 와 재능, 잠재력을 발견하여 진로방향을 세우는 것이 좋다.

 

어떤 한 가지 영역을 몰입시켜주는 '몰입교육' 과 다른 지능 영역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신의 강점을 키워하는 '통합교육'이라는 틀에서 새로운 학교 교육에 대한 시사점이 크다.

 

무작정 교과목에 대한 주입식 교육은 배우는 사람이나 가르치는 사람에게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따라서 진로교육과 학교 교과 교육이 융합적일 때 교육은 능동적이면서도 참여적인 학습과 교육이 이루어질 것이다.

 

다중지능검사를 통해 자신의 꿈 과 끼, 재능을 찾아 자아실현을 하는데 도움을 받고자 한다면, ‘한국교육지능개발원’으로 문의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문의 1544-7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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